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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큐의 경제학 5부 생산 비용과 경쟁시장

13장에서는 기업이 특정 산출물을 생산하는 데 드는 총 비용인 생산 비용의 개념을 소개합니다.

생산 원가에는 노동, 자본, 자재 등 생산 과정에 사용되는 모든 투입물이 포함됩니다.

기업의 주요 목표는 생산량을 최대화하면서 생산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생산 비용과 기업이 이러한 비용을 기반으로 생산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다룰 것입니다.

 

생산 비용에는 고정 비용과 가변 비용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고정 비용은 임대료, 재산세 및 보험료와 같이 생산량에 따라 변하지 않는 비용입니다.

반면 변동비는 인건비, 원자재, 에너지 비용 등 생산량에 따라 달라지는 비용이다.

이 두 가지 유형의 비용 외에도 고정 비용과 가변 비용의 합계인 총 비용과 한 단위의 생산량을 더 생산하는 데 추가로 발생하는 추가 비용인 한계 비용이 있습니다.

 

생산 결정을 내리기 위해 기업은 한계 비용의 개념을 사용합니다.

목표는 이익을 극대화하는 출력 수준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 한 단위를 판매함으로써 생기는 한계수입이 그것을 생산하는 데 드는 한계비용을 초과하는 한, 기업은 계속해서 추가 단위의 산출물을 생산할 것입니다.

, 회사는 수익성이 있는 한 계속해서 생산할 것입니다.

 

자전거 제조업체가 새로운 자전거 라인을 생산하고 최적의 생산 수준을 결정하려고 한다고 가정합니다.

회사는 각 자전거를 생산하는 데 드는 한계 비용이 $100라고 계산했습니다.

여기에는 원자재 비용, 인건비 및 생산과 관련된 기타 가변 비용이 포함됩니다. 공장 및 장비 임대료와 같은 고정 비용은 이미 매몰되어 있으며 생산에 따라 달라지지 않습니다.

 

 

최적의 생산 수준을 결정하기 위해 회사는 자전거를 추가로 생산할 때의 한계 비용과 자전거를 추가로 판매할 때의 한계 이익을 비교해야 합니다.

회사가 자전거를 개당 $250에 판매한다고 가정합니다.

회사가 자전거를 한 대 더 생산하면 한계 비용은 $100이지만 한계 이익은 $250이므로 양의 한계 이익은 $150입니다.

자전거를 추가로 생산하는 한계 이익이 한계 비용보다 큰 한 회사는 계속해서 더 많은 자전거를 생산하고 판매할 것입니다.

 

 

그러나 어느 시점에서

자전거를 추가로 생산하는 데 드는 한계 비용이 해당 자전거 판매의 한계 이익을 초과하게 됩니다.

이것은 부정적인 한계 이익을 초래할 것이기 때문에 회사가 생산을 중단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이미 자전거 100대를 생산했고 자전거 수요가 감소한 경우 추가 자전거 생산의 한계 이익은 $250가 아니라 $150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추가 자전거 생산의 한계 비용이 여전히 $100인 경우 추가 자전거 생산의 한계 이익은 $50에 불과합니다.

이 시점을 넘어서 더 이상 자전거를 생산하는 것은 수익성이 없을 것입니다.

 

만드는 비용이 파는 비용이랑 같이질때까지 만드는게 이상적인 기업

하지만 실제 회사들은 그렇지 않지 

본인들의 브랜드를 위해 가격을 어느 시점 이하로는 내리지 않는 경우가 더 많아보인다. 

 

요즘 나락간 브랜드들.

언더아머? 한때 비쌌지만 이걸 5천원에 떼줄거 같지는 않는것과 같은 의미인것 같다. 

 

따라서 이 자전거 제조업체는 한계 비용의 개념을 사용하여 한계 비용이 한계 이익과 동일한 최적의 생산 수준을 결정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이익을 극대화하고 과잉 생산과 관련된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14장은 경쟁 시장의 개념을 다룬다.

경쟁 시장에서는 단일 구매자나 판매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대신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상호 작용에 의해 결정됩니다.

 

 

경쟁 시장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완전 경쟁의 개념입니다.

이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많고 모든 당사자가 동일한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을 때 발생합니다.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진입장벽이 없으며 모든 재화는 완전대체재이다.

 

 

그러나 완전한 경쟁은 대부분의 시장에서 종종 현실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진입 장벽이 있으며 제품은 완벽한 대체품이 아닙니다.

결과적으로 판매자마다 가격 차이가 자주 발생합니다.

 

 

경쟁 시장에서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은 탄력성입니다.

탄력성은 가격 변화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성을 의미합니다.

제품의 탄력성이 높으면 가격이 조금만 변해도 수요량은 크게 변합니다.

반면에 제품의 탄력성이 낮으면 가격 변동이 수요량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됩니다.

 

 

시장 구조는 판매자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많은 시장에서 각 판매자는 가격을 정할 때 경쟁업체의 행동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각 판매자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생산 비용에 가깝게 설정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또한 이 장에서는 경쟁 시장을 규제하는 정부의 역할도 검토합니다.

경우에 따라 정부는 독점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거나 기존 독점을 해체하기 위해 개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독점으로 인해 가격이 한계 생산 비용보다 높은 상황이 발생하여 비효율적 인 자원 할당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반적으로 14장은 경쟁 시장과 그 다양한 특성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개인은 다양한 시장에서 가격이 결정되는 방식과 정부 개입이 시장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